2023년은 전 세계적으로 경기 침체의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3년에 경기 침체라는 주기적 변화가 기술진보, 비대면 경제, MZ세대 등 추세적 변화와 만나 어떤 소비 트렌드 변화를 만들어낼 것인지에 대해 전망한 10대 소비트렌드를 소개해드립니다.
[평균 실종]
집단을 대표하는 평균값이 무의미해지고, 다양성의 가치가 인정받으면서 평균이 설자리를 잃고, 시장이나 사회, 개개인의 삶과 가치관에서 그동안 당연하게 여겨지던 '전형성'이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를 평균 실종(Redistribution of the Average)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평균이 의미를 상실하는 세 가지 유형>
1. 양극화
정치 사회적 양극화와 함께 소비 패턴에 있어서도 고가품과 가성비 좋은 제품이 잘 팔리고 중간 제품은 매출이 줄어드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산 시장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으로 중간의 자리가 없어지고, 백화점 매출은 늘어나는 대신 대형 마트의 매출은 줄어드는 현상 등이 이에 속합니다.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짠테크 열풍으로 중고 거래가 늘어나고 외식이 감소할 전망입니다.
2. N극화
전형성이 소멸되면서 N극화 또는 다극화 현상에 따라 헬스, 뷰티, 교육, 금융 등 분야에서 개별 맞춤형 상품이나 서비스의 신장이 두드러질 전망입니다.
동네 서점이 부활한다든지 차별화된 맞춤형 복지제도가 시행되는 것 역시 다양화 또는 N극화에 맞추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단극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카카오톡, 유튜브, 구글 등 특정 플랫폼에 집중되는 현상이나 자영업에서도 승자 독식 현상이 강화되고, 정보의 전파 속도나 범위가 더욱 확대되는 현상 등이 이에 속합니다.
따라서 어느 산업 분야에서나 적당히 괜찮은 사업은 점차 쇠퇴할 것으로 전망되기도 합니다.
[시사점]
평균 실종의 트렌드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는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① 초다극화 전략 : 소수집단이나 극단적인 경우 단 한 명에게 최적화된 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로 접근
② 양자택일 전략 : 양극단에서 한쪽으로 색깔을 확실하게 하는 전략
③ 승자독식 전략 : 경쟁자들이 모방할 수 없는 생태계(네트워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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