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코스닥 상장을 위한 공모주 청약이 11월 7일과 11월 8일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공모 희망 가격은 1,500원 ~ 1,700원이고 미래에셋증권에서 청약 가능합니다.
청약 판단을 위한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현황]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2004년 출시한 온라인 게임 '오디션'으로 전 세계 누적 매출액 약 1조 5천억원, 누적 이용자 수 약 7억명을 달성하고 있는 게임 전문 회사입니다.
'오디션' 성공 이후 PC온라인 게임으로 '삼국지천', '헬게이트:런던', '카몬히어로'와 액션 RPG '미소스' 스포츠 RTS 'FCManager', 낚시 게임 '그랑메르' 등을 개발 출시하였고, 모바일 게임으로 '천지를 베다' '세계정복' '퍼즐오디션' '클럽 오디션 모바일'등을 개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현실(AR)과 증강현실(VR) 기술을 적용한 '헬게이트VR', '역사탐험대AR' 개발 출시 과정에서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기술력을 쌓았습니다.
현재는 신작 게임 개발 및 e스포츠 대회 활성화 등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해 나가고 있으며, 대표적 글로벌 IP인 '오디션'과 축적된 개발 기술력을 활용, 다양한 콘텐츠의 조합을 통해 가상세계(Metaverse) 관련 분야에도 에도 진출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신규 사업으로 추진중인 프로젝트는 거대 메타버스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 '오디션 라이프 프로젝트'와 댄스배틀 게임 '(가칭) 오디션 아이돌' 및 모바일 카드 수집형 전략 RPG 장르의 게임 '(가칭)ACM'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편,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한빛소프트와 한빛드론을 인수하였는데, 한빛 드론을 통해 일반 소비자용과 기업용, 농업용 및 교육용 드론을 유통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매출액은 개별 회사 기준 게임 매출이 2019년 186억원에서 2021년도 231억원을 기록하였고, 2022년 반기에는 111억원의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출액 중 수출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모개요]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금번 공모 주식 수는 일천칠백만주(17,000,000주)이고, 액면가 100원에 희망 공모가격은 1,500원에서 1,700원까지로, 총 모집 금액은 희망 공모가 하단 1,500원 적용 시 255억원이고, 상단 1,700원 적용 시 289억원입니다.
[구주매출비율]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공모 주식 수 17,000,000주는 100프로 신주 모집으로 구주 매출이 없습니다.
[상장당일 유통 가능 주식수]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상장 시 상장 당일 유통 가능 주식 수는 20,714,568주로 전체 상장 예정 주식 수 65,587,752주 중 31.58%에 해당합니다.
또,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전환 사채의 전환 가능 주식 수 253,968주와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 3,820,000주가 있으며, 이는 각각 전체 상장 예정 주식 수의 0.36%와 5.48%입니다.
[공모일정 및 청약 가능 증권사]
- 수요예측일 : 11월 1일(화) ~ 11월 2일(수)
- 청약일 : 11월 7일(월) ~ 11월 8일(화)
- 환불일 : 11월 10일(목)
- 상장일 : 미정
- 청약가능 증권사 : 미래에셋증권
[청약한도 및 청약 단위]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최소 청약 단위는 10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미래에셋증권의 일반 청약자 배정 주식 수는 4,250,000주 ~ 5,100,000주이고, 일반 청약자의 청약 최고 한도는 일반 그룹 기준 212,500주 ~ 255,000주입니다.
청약 수수료는 온라인 브론즈 등급 기준 2,000원입니다.
[공모가격]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희망 공모가격은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 3,558원에서 52.22% ~57.84%를 할인한 가격입니다.
회사의 주당 평가가액은 2022년 상반기 순이익을 연환산한 연간 순이익을 바탕으로 주당 순이익을 구한 다음, 유사회사의 PER배수를 적용하여 산출한 것입니다.
< 희망 공모가격 >
< 주당 평가가액 >
< 유사회사의 평균 PER 산정 >
[공모금액 사용계획]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금번 공모에 의해 조달된 자금으로 게임 개발비에 242억원을 사용하고, 나머지 12억원을 마케팅 비용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재무정보]
< 수익성 >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영업이익률은 2019년 30.79%, 2020년 22.80%를 기록하다가 2021년 45.38%로 크게 개선되었고, 2022년도 들어서도 반기 기준 53.13%의 높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20년에 게임 개발 외주비 증가와 타 게임 개발 업체의 게임 '루나'의 마케팅 비용 집행으로 영업이익률이 둔화되었으나 2021년 이후 게임 관련 인건비 정상화와 마케팅 비용 감소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었습니다.
< 재무 안정성 >
동사는 안정적 매출과 영업 이익에 힘입어 영업 활동 현금흐름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으며, 부채 비율도 20% 미만으로 업종 평균을 하회하고 있습니다.
[이코노맨의 생각]
2000년대 초반에 온라인 게임을 히트 시킨 기업의 코스닥 상장 도전입니다.
저는 게임을 잘 모르지만 아들에게 물어보니 '오디션'이후 그만큼 히트 시킨 대작은 없다고 하네요.
매출 및 수익성을 살펴 보니 매출의 대부분이 수출로 이루어지고 있고, 영업이익률도 50%에 육박하는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빛소프트와 한빛드론을 인수하여 게임으로 돈을 벌어들인 업체가 외연을 확장시킨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하여 메타버스 분야 등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의 성공 여부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희망 공모가 선정 시 유사 회사로 대형 게임 업체도 포함되어 있지만, PER배수가 높지 않아 공모가가 지나치게 높게 책정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아주 나쁘지 않으면 청약해보고 싶은 종목입니다.
이상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공모주 청약 정보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코노맨은 공모주 청약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본인 판단 시 참고용으로만 활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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